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전통시장 원스톱 지원 서비스 플랫폼사람 ‘중소기업24’시작했다
중소기업24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제2차 전자정부 기본계획’에서 ‘소상공인을 위한 비대면 정책 지원 플랫폼 구축’에 대한 과제로 흩어져 있는 소상공인/전통시장을 통합하여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플랫폼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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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3일부터 신청 접수를 시작한 ‘소상공인 O2O플랫폼 진출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19개 업체를 제공하고 2025년까지 37개 업체로 확대해 정책 지원 체계를 통합한다는 계획이다.
시장관리혁신 지원사업 | 시장 관리 패키지 지원 – 지역별, 상권별 특성에 맞춘 정책 소비자가 직접 선택/설계/홍보하는 소비자 맞춤형 정책 지원전통시장의 자생력 강화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유도하는 사업 – 6개 업종(예산 범위 내)공동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가맹점 교육, 경영컨설팅, 마켓매니저, 배송매니저) 예산을 자유롭게 편성하고 사업을 추진한 후 |
특화시장 개척사업 | 문화관광시장 지역의 문화/관광 자원을 연계하여 시장 고유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상인 중심 프로젝트 지원하다 첫걸음의 기반을 다지다 디지털 전통시장 |
복합 청년몰 조성 및 활성화 | 청년몰 조성 및 활성화 전통시장의 빈 공간을 활용하여 청년창업상점, 문화체험, 지역주민과의 소통이 가능한 복합몰 조성으로 전통시장의 활력 제고 청년상인 도약 지원 |
전통시장 안전관리 | 화재경보시설 설치사업 재래시장 화재 발생 시 발화요인(연기, 열화염 등) 조기감지 및 소방서/상인 자동 속보시스템 구축 지원 재래시장 노후전선 정비 전통시장 소방안전점검 전통시장 화재구호 |
소규모 근로자 지원 사업 | 영세근로자 전문지원센터 설치운영사업 소상공인의 경쟁력 제고 및 혁신성장을 위한 교육, 컨설팅, 자율사업 등 클러스터의 산업/지역 특성을 고려한 센터별 맞춤형 현장 서비스 제공 소규모 판로개척 지원사업 – 정부로부터 2,500만원 한도내 상품권 선택 (전시회 참가, 온라인 마케팅, 오르피네 매장 입점, 미디어 콘텐츠 제작) 그리고 판로연계(공동기획전시회, 해외수출, 유통상담) 지원 등. 스마트 작업장 기술 센터 청정제조환경조성사업 |
온라인 판매 지원 | O2O 플랫폼 진입 지원 비대면/온라인 유통 환경에 대응하여 O2O 플랫폼 입점 지원을 통해 온라인 판매채널 확대 및 소상공인 매출향상에 기여 온라인 시장 진출 교육 |
100년가게 / 100년작은장인 | 포위(가게의 100년 30년 작은 장인의 100년 15년) 유지하면서 오랫동안 고객의 사랑을 받아온 곳중소벤처기업부가 실시한 평가에서 우수성과 성장성을 높게 평가받은 점포에 홍보지원, 판로지원, 시설개선, 기타지원 |
상업지구 활성화 | 상권의 특성을 반영한 기반공간 조성으로 쇠퇴하는 상권 활성화(주제구역 설계/운영, 축제, 문화예술공연 등 홍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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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24’암소가맹점/전통시장 지원 정책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확인할수있다 원스톱 정책 지원 일괄 신청 서비스, 지원서류 간소화, 선제적 맞춤형 알림 서비스, 진행 상황을 단계별로 확인, 통합 지원 내역 관리한번에 제공받을 수 있다
게다가 관심정보/이력정보/자격정보 등 ‘관심정보 입력’으로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사업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지역센터 방문 없이 ‘온라인 간편 신청’이 가능해 크게 소상공인 정책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될 것으로 예상
광역·기초단체 소속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 이력과 진행 상황을 ‘소상공인24’ 플랫폼에서 공유함으로써 ‘공동 협업’을 진행하고, 지원 현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공문서 등을 통해 지자체에할 수 있어요.
지또한 자체 및 유관기관에서 추진하는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을 플랫폼에 등록하면 ‘신청/접수부터 사후관리까지 사업 전반을 관리’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할거야
소기업 24: www.sbiz24.kr
‘소상공인24’를 통해 정책 수혜자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고 필요한 정책을 적시에 알릴 수 있어 많은 소상공인들이 영업력 향상과 판로 확대를 위한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