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가 위기를 맞으면서 대체육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대체육에 대한 수요가 폭발하고 외식업체들이 식물성 고기를 활용한 제품을 선보이면서 시장 한구석에 대체육 코너가 생기기 시작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대체육 시장은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60억달러(7조6100억원)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2040년에는 대체육이 전체 육류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대체육은 동물복지와 환경보호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건강한’ 식품이라는 점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농식품유통공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사람들이 대체육에 관심을 갖거나 구매하는 이유는 ‘건강’, ‘환경보호’, ‘동물보호’다.
환경이나 동물 복지에 관심이 없는 소비자들도 건강상의 이유로 대체 육류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체육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육류와 대체육 시장에 대한 한화의 투자를 소개합니다.
식물성 고기는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식감으로 가장 인기 있는 대체육이 되었습니다.
육류 대체품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식물성육 대체식품, 곰팡이 단백질 식품, 곤충 단백질 식품, 해조류 단백질 식품, 배양육 등이 있다.
현재 식물성 육류 대체품은 세계 육류 대체품 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고기가 육류 대체품 시장의 최전선에 있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식물성육의 기술발전은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1900년대 중반 이후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식량이 부족해지면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식물성 단백질을 이용한 식품을 개발해 왔다.
1950년대까지는 밀글루텐을 이용한 연구가 있었고, 1950년대 후반부터 대두단백을 이용한 연구가 활발했다.
한국에서도 1960년대에 신문은 식량 부족의 심각성을 보도하고 식물을 사용하여 “인공 고기”를 생산할 필요성을 지적하는 기사를 냈습니다.
그러나 당시 식물성 고기는 전통적인 고기와는 질감과 맛이 매우 달랐기 때문에 상업적으로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이후 식물성 단백질 조직과 관련된 연구가 심화되면서 식물성 고기가 급속도로 발전했다.
현재 Impossible Foods, Beyond Meat, Amy Kitchen, Culdrone Foods를 포함한 여러 식물성 육류 회사는 전통적인 식물성 단백질 추출 기술에 다양한 전문 지식을 적용하여 실제 육류의 맛과 질감을 모방한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그들이 사용하는 재료에는 밀 글루텐, 콩 단백질, 완두콩, 참깨, 땅콩, 면실, 쌀 및 곰팡이가 포함됩니다.
가격도 식물성 고기가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다.
특히 동물세포를 추출해 실험실에서 배양해 고기를 생산하는 ‘배양육’은 기존의 육류나 식물성육보다 생산원가가 훨씬 높다.
배양육은 태아 소 혈청을 사용하여 세포를 성장시키는데 리터당 1,000달러의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동물복지를 위한 것이든 환경을 위한 것이든 가격이 너무 비싸면 소비자가 외면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인공육 생산자들은 우태혈청을 사용하지 않고 인공육을 재배하는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맛과 향의 한계를 돌파해야 하는 야채고기
식물성 고기는 현재 육류 대체 시장의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그 한계도 분명하다.
이것은 야채 고기 특유의 비린내 냄새 때문입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식감은 크게 개선되었지만 맛과 향은 여전히 제한적입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실시한 소비자 조사에서 식물성 고기에 대한 불만족 이유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1.3%가 ‘맛’을 꼽았다.
식물성 고기는 식물성 고기의 틈새에 기름을 흡수하거나 불로 양념하여 고기 지방과 유사한 느낌을 얻도록 가열합니다.
또한 다양한 첨가제가 공정에 사용되며 특히 포화 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식물성 고기가 “건강” 관점에서 결코 유익하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한화, 신흥 육류 대체 시장에 투자
한화 역시 대체육 시장을 미래 유망 신사업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9월 싱가포르 식물성 식품업체 그로스웰푸드와 식물성 육류업체 뉴에이지미트에 투자했다.
이와 함께 한화수신은 대체육 사업 진출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또한 특허청에 ‘잇에코, 아이테코’, ‘기후, 기후’ 등 관련 상표를 출원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3월 한화씽크센스는 미국 세포양식 어류기업 ‘핀리스푸드’에도 투자했는데, 핀리스푸드는 어세포를 추출해 성장시켜 해산물을 만드는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1월에는 식물성 단백질과 조류 추출물로 만든 연어 필레가 이곳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소가 배출하는 메탄가스, 농장 폐기물, 동물 희생을 감안할 때 육류 대체품은 필수적입니다.
육류 대체품의 증가는 전통적인 축산업의 상당한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햄버거를 채식 버거로 대체하면 온실 가스 배출량을 90%까지 줄이고 물과 에너지를 각각 99%와 46% 절약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식물성 고기와 배양육을 포함한 모든 육류 대체품은 아직 완벽하지 않지만 기술이 지금처럼 빠르게 발전한다면 머지않아 대체 육류가 진짜 고기를 완벽하게 모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대체육 시장이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기를 바라며, 대체육을 비롯한 다양한 ESG 경영 실천을 통해 환경을 위한 한화의 노력을 기대해 주세요!
(한화생각편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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